노무현 대통령 배너

Consulting 2009/02/17 14:06
IT 직종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그냥 헐 하고 넘어갈수 없는 상황이 현재 일어나고 있다.
바로 경력에 대한 기술 자격증 제도인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

여러분들이 관련된 정보를 포스팅 해주셨기에 관련 내용과 바뀐 부분은 아래를 참조하길..
KOSA 기술자 자격증 관련 : http://es.sw.or.kr/
빈꿈님 블로그 : http://emptydream.tistory.com/2772

이포스팅은 지금 시작하지만, 언제 끝이 날지는 모르는 기나길것 같은 여정을 위한 그 첫번재 포스팅이다.

그럼 지금부터 브카의 기술자 경력을 찾는 기나긴 여정이 시작된다. (디게 거창하게 시작? ㅋㅋ)

브카는 기술자 등급에 대한 사항을 듣고 전화를 했다. 어디로 물론 KOSA로 02-2188-6981~3
브카의 경력은 쪼금 된다.
이전 등급으로 하면 현재 고급이란다. (무신 돼지, 한우 등급 매기듯이..)

회사는 5곳을 옮겼다.

기사 자격증 <-- 요거 없다. (전산 전공인데.. 쩐다. ㅠㅠ;)

그럼 뭘해야 할까?

일단 문의한것은 (직접 담당자와 통화를 했다)

1. 기사 자격증이 반듯이 있어야지만 경력이 인정되는것인가? 
- 아니다. 6년차 이상 즉 중급이상은 기사 자격증이 없어도 인정이 된다.
- 하지만 6년차 이하는 반드시 기사 자격증이 있어야지만 그뒤로 경력이 인정된다.
-> 여기서 6년차 이상이라함은? 현재 중급 기술자를 의미한다고 한다. (이부분이 애매모호하다. 다시 알아봐야 할듯...)

2. 경력 증명은 반드시 다녔던 사업장에 가서 직인을 받아야 하나?
- 그렇다. 반드시 다녔던 사업장에 가서 S/W 관련 업무를 했음을 증명할수 있는 (뭐 부서나 팀) 증명과 직인을 받아야 한다.
- 양식은 "근무경력확인서" 를 출력해서 확인자 직인이 필수 이다.

3. 좋다. 사업장이 만약 KOSA에 등록되지 않은 회사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먼저 사업장을 KOSA에 등록 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등록이 되어 있으면 "근무경력확인서" 직인만으로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S/W관련 매출 신고서"를 받아서 같이 제출해야 한다.
문의결과 다른 방법은 "전담부서 확인서"를 받아도 된다고 한다. "S/W관련 매출 신고서"까지는 필요없단다. 
그나마 다행??

--> "S/W관련 매출 신고서"도 받아 오라는 거냐?
- 그게 있어야지만 경력인정 받는데 차질이 안생긴다. 인정을 받을라면 사업장이 S/W 업체 인지 알아야 하는데 그건 KOSA에 등록이 안되어 있으면 안된다. 

4. 이걸 다 본인이 직접 사업장에 가서 해야 하는가? 
- 그렇다. 직접 해야 한다. "S/W관련 매출 신고서"도 직접 받아 와야 한다. (이건 도대체 어디있는 것이냐? ㅠㅠ;) 다른 방법은 전담부서 확인서 - 근무경력확인서를 받으면 된다. (말이 쉽지..)

5. 그럼 브카 같은 경우는 대기업에 다녔는데 회사는 폐업을 하지 않고, 사업부가 전부 없어졌다. 이럴경우는 어찌해야 하나?
- 그런 음... 글쎄.. 아마도 기업 인사과 같은 곳에서 S/W 부서에 다녔다는 직인을 받야야 할것 같다.

--> 정확하게 알려 달라! 연구소에 다녔으며, 그 사업부 연구소는 이미 6년전에 없어졌다. 어찌하냐?
-  그룹 인사과 같은 곳에 가서 연구소에서 일했고 S/W 관련 업무를 했다는 직인을 받아야 할것 같다. 

--> 5~6년전 인사기록이 남아있을지 모르는데. 그리고 직접 그룹 인사과에 연락하고 가서 확인까지 전부 다하고 직인도 받으란 말이냐? 
- 그렇다.

6. 좋다. 그래 좋다. 만약 원하는 서류를 모두 준비해서 제출하면 경력 자격이 증명이 되는 것이냐?
- 심사를 한다. 그리고선 자격증을 발급한다.

7. 브카처럼 오래된 기술자는 앞으로 기사 자격증이 있어야 하나? 없으면 경력이 앞으로 인정이 안되나?
- 아니다. 기준에 의해서 인정이 된다. 

--> 결국, 만약 이전에 다녔던 사업장에서 직인을 못받으면 경력이 인정이 안된다는 얘기이고, KOSA에 등록이 안되어 있는 업체여도 인정이 안된다는 얘기이고, 결국 경력이 깍이는 것이냐?
- 경력 기술자 자격 증명은 경력을 깍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좀더 체계적으로 부당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있는 것이다.

--> 그건 알겠는데 인정 못받으면 경력이 줄어드는것 아니냐? 그럼 선의의 피해자가 나오는 것 아니냐?
- .................  지경부 보고 때문에 서류만 인정된다.
- 경력에 참여 프로젝트도 관리 된다. 물론 프로젝트 발주서와 같은 증빙 자료가 필요하다. (아놔~~)

결국 증명 못한 경력은 인정이 안되는 것이 결론이다.
뭐 당연한 얘기다. 하지만, 브카 같은 상황은 어찌하라고. ㅠㅠ;

위에서 언급했듯이 브카의 이전 사업장은 한곳은 전담 사업부와 함께 다녔던 연구소가 없어 졌으며, 다른곳은 KOSA에 등록이 되어 있다가 회사이름을 바꾸면서 현재 등록이 안된 상태이며, 다른 곳은 연구소에서 다녔던 기록을 찾는것이 매우 힘들다고 한다.

결국, 이모든 문제를 브카 본인이 직접 해결하고 직인을 받아야지만, 결국 나의 경력을 돌려 받을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운 브카는 초급인 것이다. 

쩐다. 

등록 안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고, 반대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브카는 시도해볼련다. 얼마나 탁상공론인지 얼마나 버그 투성이 프로그램인지를 직접 몸소 이몸이 느껴보겠다.
"SW 기술자 경력 증명을 찾는 IT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를 만들어 보겠다.
자 앞으로 이 모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과 함께 험난한 여정을 떠나 볼까 한다.

그끝이 어디인지도 모르면서.... 젠장.



정말 이래야 하는 거야? 엉~~~
IT를 떠나서 다른 일을 하란 얘기다.

ps. 프리랜서 분들은 더욱이 어려울듯 하군요. 
IT 직종에 계신분들.. 진지하게 생각해보셔야 할 버그가 생겼습니다.
대책은 뭘까요? 
아 답답~~~!!!
 
Share |
Posted by brainchaos
 

트랙백 주소 : http://brainchaos.kr/trackback/380 관련글 쓰기

  1. Subject : "대한민국에서는 IT기술자로 살아가지 말라는 것이가?"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제 반대!!

    Tracked from 프미케의 낙서장 2009/02/17 17:08  삭제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 홈페이지에는 소프트웨어기술자 신고 시스템이라는 것이 만들어 졌습니다. 정부에서 IT 기술자를 관리한다는 이야기인데 정말 어처구니 없는 발상 같습니다. 저는 뛰어난 개발자도 아니고 많은 경험은 해보지는 않았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봤을땐 현재 IT 기술자의 업무 환경이 좋다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습니다. 경영진이 IT 비 전공자일경우 대화의 어려움도 극복해야하고 또, 과도하게 빠듯한 마감 일정과 예상치 못한 오류 덕분에 야..

  2. Subject : 브카의 생각

    Tracked from brainchaos' me2DAY 2009/02/18 12:42  삭제

    간만~~ 도대체 SW기술자들은 어쩌라고 돌겠다.

  3. Subject : [연재] SW 경력 기술자 자격을 위한 경력 찾아 삼만리 - episode 2

    Tracked from brainchaos UnLog 2009/06/10 15:03  삭제

    ▲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30404396@N00/335159280 (KOSA로 filckr에서 검색하면 처음에 나오는 사진 ^^) 브카가 SW경력 기술자 자격 관련 포스팅을 한지 어언 4개월이 지났다. [연재] SW 경력 기술자 자격을 위한 경력 찾아 삼만리 - episode 1 길고도 힘든 싸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했지만, 역시나 너무나 힘든 작업이다. 아직도 관련 되어서 진행 중이며, 열심히 경력을..

  4. Subject : 웃기는 SW기술자 경력 신고 제도 (서식 포함)

    Tracked from Ssami~* 2009/06/16 11:27  삭제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이번에 일괄적으로 [SW기술자경력신고] 하라고 한다. 7월 30일 이전까지 하면 등록비가 무료라는 이유 때문일까 이미 여러 매체나, 블로그, 뉴스 등을 통해서, 얼마나 황당하고 계획 없는 제도인지 확인한바 있다. 아래는 본인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다. ## 한국SW산업협회에서 경력신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 1. 근무경력 확인서 (필수) 2. 기술경력 확인서 (옵션 – 프리랜서의 경우 필수) 3. 소프트웨어기술 업무 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담덕 2009/02/17 1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책이 있을까요?
    그저.. 저 말도 안되는게 없어지기만 기다릴 뿐.. ㅜ.ㅜ

    뭐.. 정통부 없어지듯 없어지겠죠.. 뭐..

    • BlogIcon brainchaos 2009/02/17 16:11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문제는 단가 산정입니다.
      SI나 공공에서 자격증을 요구시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결국 초급이라도 내야 단가를 받을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ㅠㅠ;
      과연 없어 질지도 의문입니다.
      이미 정통부 단가 기준으로 작년까지 시행했듯이 이후는 KOSA 기준일것인데 아 문제군요...

  2. BlogIcon 거친버스 2009/02/17 14: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치명적인 버그인듯.. ㅋㅋㅋ
    어찌될런지 이거원... 이래놓고 닌텐도 만들라니 -_-;;

    • BlogIcon brainchaos 2009/02/17 16: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들 IT를 포기할수 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구멍이 너무나 많은 제도 입니다.

      담당자도 방법을 모르더군요. ^^;

      치명적인 버그를 어찌 해결할지...

      탁상공론이란 생각밖에 안드네요 아~~~

  3. BlogIcon 프미케 2009/02/19 1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T 기술자한테 엄청난 패널티를 먹였네요 오류 보완장치 하나도 없이 이런 제도가 어떻게 시행됬는지 정말 답답하기만하네요~

    관련포스트 트랙백 남기구 갑니다.

    • BlogIcon brainchaos 2009/02/20 1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감사합니다.
      이제 읽었네요.

      뭘하든 이렇게 계속 버그투성이 프로그램을 내 놓으니..
      정말.. 이제 지켜갑니다.
      트랙백 감사합니다.

  4. BlogIcon 문작가 2009/02/17 1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같은 경우는 사회에 첫 입문하여 다닌 회사가 1년후에 IT 사업을 접었고 (회사 이직) 지금 회사 자체가 없어졌다는... 그렇다면 1년이 깎이는 것이고, 경력이 6년 이하가 되어서 결국에는 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겠군요... 아 귀찮은데... 버틸 때 까지 버텨봐야지...

  5. BlogIcon 학주니 2009/02/17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녔던 회사가 망했다면 더더욱 골때려요 -.-;

    • BlogIcon brainchaos 2009/02/19 1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망한 회사는 세무소가서 폐업 신고서를 직접 받아서 제출하면 80% 인정해준답니다. ^^; 망한것도 억울한데 80%라니..

  6. 우달이 2009/02/17 2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건 무시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뜻으로 시작한 제도인건 맞겠지만 의도와는 달리 좋지않은 환경에서 고생스럽게 일해온 많은 개발자들이 불이익을 받을 게 너무나 뻔히 에상됩니다. 그저 모든 개발자가 흥!! 해버리고 아무도 등록 안하는 것이 모두가 살 길입니다.

    • BlogIcon brainchaos 2009/02/19 11: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럼 좋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공공이나 SI 들이 경력인정을 이걸로 할테니까 가져오라고 하면, 이게 문제지요. 결국 할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먹고살라면... 슬프네요

  7. 새싹이아빠 2009/02/18 1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프리(계약직)으로 오래 일했고 그나마 정규직으로 다녔던 회사도 폐업을 했습니다.
    프리및 폐업한 회사의 경력을 포함한다면 11년 경력이지만
    프리와 폐업사를 제외하면 4년 경력이군요.
    제도를 시행하더라도
    시행시점의 근무 경력부터 제출하도록 해야지
    이미 지나버린 과거의 경력까지 들춰서 등록하라는건 말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또한 선의의 피해자를 구제할수 있는 방안이 제시 되지 않는 이상
    공공부문이 아닌 민간기업에서 KOSA기준을 따르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IT특히 SI 아웃소싱은 많은 인력이 프리(계약직)의 형태로 일을 했었고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한 사람들이 저 기준에 맞추어서 증명하라하면 저같이 피해보는 사람 부지기수죠.
    누가 가겠습니까...
    모든기업이 동시에 요이땅 하고 KOSA기준에 맞추어서 시행한다면 얘기가 또 달라지겠지만요.
    아무튼 한심한 윗대가리들 입니다.
    저런것들한테 세금으로 급여 준다는게 아까울 뿐이죠.

    • BlogIcon brainchaos 2009/02/19 1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현재까지의 경력은 인정되고, (물론 병페가 없을수 없지만..) 지금부터 관리를 들어가면 그게 최선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10년 넘은 사람들 더군다나 이직 많은 IT에서 난감합니다.
      그리고 문제는 이런 분들을 위한 방안이 KOSA나 지경부에는 없다는게 문제지요.
      빨리 방안이 생기길 기대해보지만, 현실 가능성도 없고, 너무 답답하네요.

  8. 진진 2009/02/18 1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정책이 공공사업부터 시작하겠지만,,
    만약 개발자들이 어쩔수 없이 참여해야 한다면,,
    개발자들의 경력이 깍일수 밖에 없으니
    발주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개발자들 단가를 깍을 수 있으니 발주처는 마냥 싫지만은 않겠다 싶네요
    개발자만 바보될 듯................ㅠㅜ

    • BlogIcon brainchaos 2009/02/19 1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결국 한회사를 쭉~~~~~~ 다니신 분들 말고는 프리랜서든 이직하신분들이든 다들 경력이 깍일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그럼 SI나 발주처는 좋지요.

      뭔 탁상공론인지. ^^;

  9. a 2009/02/18 1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갑 들이 돈 안줄려고 만드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없어지진 않을거 같습니다

    오히려 잘 이용하려 할겁니다

    종국엔 개발자만 피해자로 남는거죠

    전 올해 이바닥을 떠날생각입니다

    아무래두 그게 현명한 생각인듯 해서 15년을 채 못채우고 ...

    암튼 건승하시길.

    • BlogIcon brainchaos 2009/02/19 1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려운 결정을 하셨네요.
      아~~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정말... 갈등입니다.
      앞으로 좋은 일들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저도 15년 얼마 안남앗는데.. ^^;

      감사합니다.

  10. BlogIcon 도아 2009/02/18 2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 어이없는 제도죠. 저는 경력 0가 나옵니다. 회사가 없어져서... 그리고 일부 기간은 개발겸 사장이었기 때문에 또 없어지고... 마지막은 서점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했기 때문에 이것도 없어집니다. 여기에 전산과도 아니고 자격증도 없습니다. 최악이죠.

    • BlogIcon brainchaos 2009/02/19 1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난감하지요.
      결국 S/W 기술자가 아닌거지요 헉~~~~~
      아님 기사 자격증 따고 초급부터 시작하라는 얘기...
      이건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슈화 시켜서 백분 토론이라도 하라고 해야지.

      밥그릇문제를 이렇게 훅~~ 하니 아 짜증이 밀려옵니다.

  11. BlogIcon Vincent 2009/02/20 2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봤을 때 문제는 IT 종사자들의 이익을 대변해줄 수 있는 마땅한 조직체가 없다는 겁니다. 그게 노조의 형태가 됐든 직능연합의 형태가 됐든 학회가 됐든 동호회가 됐든 뭐가 됐든 간에 말이지요.

  12. BlogIcon 한상철 2009/02/25 15: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걍 작년에 일본회사에서 오라그럴때 갈걸 괜히 한국기업에 입사해서.ㅡㅡ 참내... 경력 7년차지만 결국 2~3년차로 주저앉게생겼네요 저 기준대로라면.

    • BlogIcon brainchaos 2009/02/27 1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안타깝네요..
      뭐 저도 마찬가지지만...
      일단 한번 경력을 찾아볼랍니다.

      계속 연재 할꺼니까 관심 부탁드립니다.

  13. BlogIcon ssami 2009/06/16 1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KOSA에 등록되지 않은 회사" 라 하더라도,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출력하여,
    회사 설립목적이 "SW"와 관련이 있다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즉, SW업체라고 해서 모두 KOSA에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 BlogIcon brainchaos 2009/06/29 0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등록이 안된 경운 글에 적은 것처럼 전담부서 확인서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금요일에 부하 직원이 과장인데.. 초급 받아서 우울해 하더군요.. ㅋㅋ

  14. 실비 2009/10/19 08: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나도 경력 13년차인데. 이것대로하면 기것 4년인데.
    초급이네..
    자격증도 없고 .
    뭐 딱이 다른일을 하기도 그렀고.
    뭐하며 살지..

    • BlogIcon brainchaos 2009/10/20 1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폐업 신고서와 전 직장에서 전담부서 확인서만 받으면 인정됩니다.
      정 필요하시면 일단 저질러 봐야죠

  15. 신고는 했는데..... 2009/11/04 1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신고 했습니다. 다행이 모든 경력인정 받았지요. 현 8년차인가? 하여튼 전대졸이라. 9년만땅채워야던가. 머 그래야 중급이 됩니다. ㅋ. 군데 소프트 기술 자격 이것보면 중급으로 올라갈수가 없군효 ㅠㅠ 만년 초급이지요.. 지금 자격증을 딴다해도. 딴시점부터. 다시 경력계산. 만년 초급입니다.